지형모델링 실무가이드
Civil 3D의 핵심 기능인 지형모델에 대하여 이론적인 배경과 구조를 분석하고,
따라하기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기능 중심이 아닌 '설계 흐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ivil 3D의 핵심 기능인 지형모델에 대하여 이론적인 배경과 구조를 분석하고, 따라하기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기능 중심이 아닌 '설계 흐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책이 처음 Civil 3D를 접하는 분들에게는 친절한 입문서가 되고, 실무에서 활용 중인 전문가에게는 새로운 인사이트와 깊이를 제공하는 길잡이가 되는 국내 유일의 지형모델링 전문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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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 Chap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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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01. Civil 3D 시작하기 | 01. Civil 3D 정의 |
02. Civil 3D로 무엇을 할 것인가? | |
03. 이 책에서 사용하는 용어 | |
04. Civil 3D 인터페이스 | |
05. 설계의 출발점 | |
06. 선형설계의 중심 | |
07. 종단설계의 실체화 | |
08. 횡단 정보의 결정체 | |
09. 선형설계의 3D 실체 | |
10. 설계의 수량적 증명 | |
11. 지하 인프라의 설계, 관리 | |
12. 설계의 수직적 해석 | |
13. 정보 전달의 핵심 | |
14. 설계 결과의 전달 | |
Part 02. 지형모델 이해하기 | 01. Civil 3D의 지형모델 개념 |
02. TIN 지형모델 | |
03. Grid 지형모델 | |
04. 지표면 구성요소(1) Point | |
05. 지표면 구성요소(2) Breakline | |
06. 지표면 구성요소(3) Boundary | |
07. 지표면 구성요소(4) Featureline | |
08. 실무에서 범하기 쉬운 지형모델 | |
Part 03. 작업환경 구성 | 01. 지형모델 작성을 위한 준비 |
02. 템플릿 작성 | |
03. 좌표계 검색 | |
04. 좌표계 작성방법 | |
05. 2D 평면도에서 측량좌표 설정 | |
06. 2D 평면도를 Civil 3D로 변환 | |
07. 표고값이 없는 등고선 | |
Part 04. 지형모델 만들기 | 01. 개요 |
02. 좌표계 설정 | |
03. 수치지도로 지형모델 만들기 | |
04. CSV 파일로 지형모델 만들기 | |
05. 포인트 파일로 직접 지형 만들기 | |
06. 데이터 자르기로 지표면 만들기 | |
07. 지표면 표시방법 | |
Part 05. 지형모델 편집 | 01. 지표면 편집작업 |
02. 브레이크라인 | |
03. 경계선 정리 | |
04. 비탈면에 꼭짓점 추가 | |
05. 원호를 포함한 비탈면 작성 | |
06. 비탈면의 방향 변경 | |
07. 지표면끼리의 교차선 만들기 | |
08. 비탈면 모서리 작성 | |
09. 기울기가 다른 비탈면 작성 | |
10. 부지 진입, 출입로 작성 | |
11. 현황지형에 비탈면 추가 | |
12. 현황지형에 수로 추가 | |
13. 현황지형에 도로 추가 | |
14. 현황지형에 수직형상 추가 | |
15. 3D 폴리선으로 지형 편집 | |
16. 지표면 단순화 | |
Part 06. 유용한 기능 | 01. 키보드 기능키 |
02. 도구공간의 이름작성 규칙 | |
03. 스타일 충돌 방지 | |
04. 기존 도면에 새로운 스타일 반영 | |
05. 특정 스타일만 선택적으로 가져오기 |